티스토리 뷰
UI/UX 트렌드 분석
- UI/UX 경쟁 분석을 위하여 국내외 경쟁사의 제품을 분석할 수 있다.
트렌드(Trend)
- 트렌드의 정의는 학문적으로건 실무적으로건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지는 않음
- 사전적 정의는 추세, 경향, 흐름이지만 트렌드라는 용어가 경제트렌드, 부동산트렌드, 패 션트렌드, 복고트렌드 등으로 사용될 때 단순히 경제흐름, 부동산흐름, 패션경향, 복고경 향으로만 해석되지는 않음
- 트렌드라는 용어에는 특정한 방향으로 향한다. ‘미래에 이러저러한 상황이 도래할 것 이다.“ 라는 의미지향성이 강하게 내포되어 있음
- ‘트렌드’는 사전적 정의와 상관없이 뉘앙스만으로 수식하는 명사에 꿈틀거리는 생동 감을 부여함 트렌드라는 용어의 사용층은 패션업계 -> 광고마케팅업계 -> 경영자와 경영 컨설팅업계 -> 저널리스트, 사회학자, 역사학자, 문명사학자, 미래 연구자 -> 자영업자와 일반 대중 으로 넓혀지는 과정과 맥락을 함께 한 것으로 관찰됨
UI/UX 트렌드의 이해
최근의 UI/UX 트렌드는 인간 중심의 디자인 (Human-Centered Design)이 보편화 되면서, 전체 시스템에서 UI(UserInterface)가 가지는 중요성은 점점 더 커져가고, 그 개념 또한 광 의의 인터랙션, 서비스를 포함하는 보편적인 가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. 또한 다양한 인터 랙션 기술의 발전으로 사용자의 경험을 디자인하는 요소들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. 여기 에 예전보다 훨씬 다양한 형태의 인문학적 관점이 반영되면서 보다 UI/UX(User 33 Experience)의 디자인 스페이스가 확장되고 있다(권규현. 2013).
- 1. 트렌드 읽기
트렌드는 상당히 빠르게 변화하지만, 트렌드 자체의 의미가 선호도가 높은 대상을 지칭하 기에 이를 반영한 아래와 같은 다양한 자료의 수집이 가능
- 다양한 트렌드 관련 기사 검색과 연구 기관의 동향 자료
- 기관의 트렌드 자료를 검색하고 프로젝트에 관련된 자료
- 신문, 잡지, 책, 보고서, 전시, 세미나에서 소개되는 자료
위와 같은 자료들을 공통적으로 관통하는 아이디어를 찾아내고, 그에 맞는 자료를 구성하 는 것이 트렌드를 읽고 정의 하는 과정이다
페이스 팝콘(Faith Popcorn, 1998)에 따르면 (표 2-1)의 17가지 트렌드 중 4가지 이상이 뒷받침 되는 것이 미래의 상품 성공에 필요한 요소이다.
표2-1 페이스 팝콘(Faith Popcorn)의 17가지 트렌드 테제
트렌드내용
코쿤(누에고치)화 | 안전을 느낄 수 있는 집에 틀어박히기. 원예업 유망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유유상종 | 핵가족문제를 보완하는 공동체 추구. 동호인클럽 결성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환상모험 | 안전장치 있는 일탈과 이국풍 선호. 퓨전푸드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반항적 쾌락 | 금지를 깨뜨리는 즐거움. 쿠바산 시가 클럽 열풍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작은 사치 | 주머니 한도 내에서의 퇴폐적 실용성. 몽블랑 만년필 인기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마음의 안식처 | 영적인 기쁨 추구. 요가산업 번성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개성찾기 | 오직 하나, 나만을 위한 상품. 리바이스 맞춤 청바지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여성적 사고 | 위계가 아닌 연대, 친밀성을 강조하는 신경영 대두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남성해방 | 멋진 남성은 부드러운 남자. 유니섹스향의 부엌세제 등장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99가지 생활 | 너무 바빠 돈을 주고 시간을 산다. 도우미산업 번창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행복찾기 변신 | 내 취미를 사업으로 만든다. 의사가 제빵기술자로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건강장수 | 죽는 날까지 건강하고 싶다. 건강보조제, 대체의학 붐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젊어지기 | 40세에 새 인생을 시작한다. 평생교육기관 활성화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소비자 감시 | 소비자를 의식하는 비즈니스 대두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우상 파괴 | 더 이상 신성한 것은 없다. 클린턴 대통령 성추문에 따른 특수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S.O.S | 환경보호산업 붐. 전기자동차 재활용 사업 인기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공포의 기류 | 세상은 위험덩어리. 항균장난감의 등장 |
김경훈(변화의 물결 한국인 트렌드, 2003)은 (표 2-2)와 같이 국내의 특성을 반영한 20가 지 트렌드 테제를 제시하고 있다.
표2-2 김경훈의 20가지 한국인 트렌드 테제
트렌드내용
두손문화의 탄생 | 완제품 소비에 대한 저항과 내가 만드는 세상이 좋다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임의접속-굴레 없는 관계 맺기 | 붙박이 삶은 싫다. 자유로운 접속 문화가 노동의 성격을 바꾼다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파워풀한 문화소비자페로몬 공동체 | 공감으로 만든 문화 소비자 집단, 유행의 생산지가 되고 있는 인 터넷 게시판들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머니게임 경주자들의 조기은퇴 | 돈 중심의 세상에 매여 살고 싶지 않다, 재테크와 전직으로 변신 을 꿈꾼다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여자들의 우정이 세상 을 바꾼다. | 여성들의 감성 네트워크가 움직인다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노인, 생산적 현역의 시대 | 노인의 지혜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. 그림자 인간을 거부하는 생산적 현역의 시대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새로운 시대의 인재상 -멀티태스커 | 재능과 문화의 경계를 뛰어넘는 멀티태스커의 시대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네버랜드 러시 | 젊어지고 싶은 욕망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고객 존중을 넘어선 메모리 마케팅 | 고객의 쓰레기통을 뒤져서라도 고객의 취향을 연구한다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시간을 팔아 시간을 산다. | 시간 절약 상품의 시대, 25시간 활용법은 없을까?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안전벨트를 맨 모험가들 | 거친 자연 속으로 모험을 떠난다. 모험이 일상 속으로 들어온다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24시간 경비 사회 | 위험한 사회, 내부의 적과 스파이가 판치는 기업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벌거벗고 뛰는 할리우 드식 일등주의 | 승자독식의 세계를 받아들이는 한국 사람들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충동조절장애 증후군 과 불신사회 | 권위와 억압의 스트레스를 뚫고 나오는 충동조절장애 사회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나를 꼭 안아주는 체 온 커뮤니티 | 커뮤니티문화의 확산은 '체온'이 그리워서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금기를 깨고 쾌락하기 | 바른생활 속 금기를 향한 질주, 금기를 넘는 성과 성문화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10인 10색, 성 르네상 스의 시대 | 불황없는 산업, 더 이상 어두운 데 있기 싫다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향기로운 남자로 거듭 나기 | 남성 콤플렉스 벗어 던지기, 화장하는 남자들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신생인류, 호모 유머리 스트 | 웃고 싶고 웃기고 싶다. 유머를 사고파는 시장의 생성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
풍류를 즐기는 안단테, 안단테 | 느리게 멋있게 살기, 속도 역행하기 상품의 유행 |
2. 트렌드 주기
- 사전적 의미의 트렌드는 해당 트렌드가 출현하고 밀려나는 양상에 따라 CrazeFad-Hype-Mania로 세분하여 구분되기도 함 (Guillaume Erner, 2009)
- 정보기술과 관련한 트렌드는 5~10년의 주기를 갖는 Hype와 특정 제품/서비스/기업에 열 광하는 Mania 영역의 트렌드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임
-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급격히 변하고 있으며, UI/UX 디자인에도 직접적 인 영향을 주고 있음
- UI/UX 에 있어서의 트렌드 자료 수집은 다양한 분야의 이해가 필요하고, 항상 트렌드에 관련된 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집, 조사하는 것이 중요함
- 최근의 정보기술 기기 사용 행태는 사용자가 개인용 컴퓨터 외에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와 무선네트워크를 활용해 장소적 제약 없이 정보기술이 적용된 제품/서비스에 접 근이 가능하고 여러 종류의 기기를 사용하며 동일한 제품/서비스에 대해 기기들 간에 연속적인경험을 갖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음
- 주변사용자경험은 사용자를 둘러싼 환경의 연동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져 하나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함
- 사용자는 다른 장소로 이동하고, 다른 기기로 옮겨가지만 서비스가 끊임없이 변하는 환 경에 맞춰 원활하게 이어서 제공되어야 함
- 다양한 기술과 기기를 통한 경험을 유지시켜야 가치가 높여야함
- 시간과 공간의 구애받지 않고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이 중요
- 사물인터넷(IoT) 센서를 포함한 기기, 자동차, 사물, 공장 등이 서로 연결 되어 그 전반 으로 이어지는 경험을 제공해야 함
다음은 화면상에 배치된 UI/UX요소 및 이의 동작방식 등에 대한 최근의 대표적인 트렌드 사례들이다.
- 1. 플랫 디자인 (Flat Design)
입체감, 현실감을 주는 디자인이 아니라 평평한 느낌을 주는 단순화되고 심플한 디자인으 로 입체적 효과 같은 복잡한 요소를 배제하고, 기본적인 요소들인 레이아웃, 대비, 색상, 폰트 등을 중심으로 디자인하여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제공 36 심플한 아이콘, 배제된 효과, 타이포그라피, 단순한 컬러, 미니멀리즘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다.
- 2. 고스트 버튼 (Ghost Button)
웹사이트, 앱 등의 버튼을 뒤의 배경이 비쳐 보이게 제공, 배경 이미지와 조화롭게 보인다 는 장점이 있음.
- 3. 패럴렉스 스크롤링 (Parallax Scrolling)
화면이 상하좌우로 스크롤될 때, 배경 이미지들과 오브젝트 이미지들 간에 스크롤링 되는 시차가 발생하게 보여주는 기법.
메뉴화면이 사용자의 조작에 반응해 먼저 움직이고 뒤이어 배경이 움직이는 효과로 조작 에 입체감을 부여함
- 4. 반응형 웹 디자인(Responsive Web Design)
기기별 해상도 차이, 사용자의 브라우저 창 크기 조절 등에 자동으로 반응하여 최적화된 레이아웃으로 페이지를 보여주는 기법
기기, 화면 해상도에 영향을 받지 않고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
- 5. 카드 디자인 (Card Design)
반응형 웹이나 혹은 모바일 웹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카드들을 화면에 나열한 형태의 디자 인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으며, 화면 해상도에 따른 카드 재배치를 적 용해 반응형웹을 구현함
- 6. 풀 이미지/영상 배경(Full Screen Background Image,Videos)
페이지의 배경 영역 전체를 영상 혹은 이미지로 채우는 디자인
'UIUX 엔지니어링 > UIUX 환경분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제품/서비스/요소 기술 분석하기 (0) | 2020.08.24 |
---|---|
제품/서비스/요소 기술 분석하기 (0) | 2020.08.24 |
트렌드 분석하기 (0) | 2020.08.24 |
사용자 분석하기 (0) | 2020.08.24 |
사용자 분석하기 (0) | 2020.08.24 |